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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태국은 작년 12월부로 중고차 수입이 전면적으로 금지되었으나 예전 자료라도 태국 자동차가 왜 비싼지에 대해서 조금 이해하기 편하기 위해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판매를 위한 수입 등 다양한 조건이 있지만 처음에 태국에 왔을 때 비싼 자동차 가격을 보면서 그러면 "한국에서 내가 타던차를 가지고 오면 되지" 라는 단순한 생각부터 하게 된다. 

태국 내 자동차 반입절차 및 세액산정

ㅇ 과세대상

- 외국차량을 태국 내에 개인적 또는 상업용으로 수입하는 경우, 동 차량이 새차이든 중고차이든 과세대상

- 특히, 중고차량의 경우는 수입제한품목에 해당되고 있어,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질적으로 수입이 허가되지 않음.

. 해외 취업, 학업, 거주로부터 귀국하는 자국인

. 외국인과 결혼 후 귀국하는 자국인

. 태국에서 1년 이상 거주하기 위해 입국하는 외국인

ㅇ 차량 수입 시 제출서류

- 새차 수입 시 제출서류

. 수입신고서 

. B/L 또는 A/W

. 판매서류(요청시)

. D/O(Customs Form No. 100/1) 

. 외화거래신고서(CIF가격 500,000Baht 초과시)

. 기타 보험가입서 등 관련서류 

- 중고차 수입시 추가 제출서류

  . 거주 및 신원증명서 

 . 여권(거주 변경시)

 . 차량등록서

  . 수입허가서(상무부)

ㅇ 수입절차

 - 수입자는 수입신고서등 관련서류를 준비하여 수입항 세관에 수입신고

- 세관에서는 제출된 서류심사 및 제시 세액에 대한 평가

- 세관 징수부서에 부과세액 납부

- 차량보관장치장의 세관화물관리부서에 세액납부영수증을 제시 후 차량 인수

출처 :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관

위의 조건에 모두 충족시켜서 한국 현대자동차의 소나타를 가지고 온다고 예시를 들어보자. CIF (목적지까지 운임보험료 포함) 1백만바트(약 3천9백만원)이니 1600cc 소나타 센슈어스 최고급버젼이 3천 2백만원이니 예시와 흡사하다. 그러면 관세, 특소세, 내국세, VAT 네가지 항목의 세금을 지불하고 나면 총 2백만바트가 조금 넘게 나온다. 한국돈으로 약 7천 8백만원. 한국에서 3천만원짜리 자동차가 8천만원으로 변신하는 태국에서 한국 자동차를 가지고 온다는 것 자체가 안된다는 것이다. 

태국에서 현재 자동차 소비촉진을 위해 소비세 50% 감면을 건의 했지만 거부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모로 태국에서 합리적인 가격대로 운전을 한다는 것은 어려움이 많다. 하나의 기회는 아세안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총 10개국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폴 베트남 태국) 끼리 관세가 철폐 되거나 확 낮아 진다는 것이다. 현대 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공장을 올리면서 생산량과 모델이 늘어난다면 태국도 충분히 같이 공략할 기회가 생기고 일본 자동차 회사의 독점체제를 어느정도 경쟁하면서 가격도 낮아 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withbkk.tistory.com/139

 

도요타 올뉴 시에나 하이브리드 2.5 사진 All New Toyota Sienna

앞모습과 뒷모습이 도요타 주력모델 캠리와 아주 비슷하다. 아무래도 이번에 도요타는 저런 모양으로 쭉 밀고 나갈 모양인가보다. 개인적으로 뒷모습이 꽤 마음에 드는데 큰 MPV 를 딱 맞는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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