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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열리고 있는 태국 방콕 모터쇼에서 충격적인 소식이 들어왔다. 한국보다 기본 두배 이상 비싼 태국 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해외와 비슷한 가격대로 판매한다는 소식이다. 내연기관은 태국 내에 많은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 일본 자동차를 밀어주고 있는 태국 정부 스탠스 덕분에 점유율 또한 넘사벽으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지만 이제 전기차 시대로 가면서 점유율은 상당히 빠르게 깨지고 역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태국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기차 브랜드는 중국이고 태국에서 가장 원하는 브랜드는 미국 테슬라이고 개인적으로 복병은 한국의 현대 자동차다. 

2021.10.12 - [방콕아재자동차생활] - 동남아시아를 장악하던 일본 자동차가 점차 중국 자동차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동남아시아를 장악하던 일본 자동차가 점차 중국 자동차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매달 발표 하는 자동차 판매율 수치 중 콤팩트 SUV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내용들이 나오고 있다. 한국 분위기처럼 세단에서 SUV 로 수요가 이동하고 있고 가격대가 높은 태국 자동차 시장 특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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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랜드에 대한 내용은 여러번 포스팅을 했기에 예전 글을 참고해보시면 되고 전기차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테슬라는 태국은 아주 많이 원하고 있었다. 그래서 정식 수입이 아닌 자동차 판매점에서 자체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었는데 가격대가 어마어마하게 높아서 태국에 현재 굴러다니고 있는 테슬라는 웬만한 유럽 자동차 가격 뺨 후려치는 가격이다. 

2022.09.07 - [방콕아재자동차생활] - 태국 Tesla 테슬라 채용 공고 발표 (태국 정식판매 임박)

 

태국 Tesla 테슬라 채용 공고 발표 (태국 정식판매 임박)

태국에 Tesla (Thailand) Co.,Ltd 라는 이름으로 2022년 4월 25일 등록을 했을 때 많은 태국인들은 환호 했다. 상당히 고가로 수입 판매되고 있는 테슬라가 태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맞물려 해외와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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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최근 태국에 테슬라가 직접 진출한다는 소식이 채용공고로 알려졌고 시기와 가격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가던중에 3일 뒤 2022년 12월 7일 씨암 파라곤(Siam Paragon) 백화점에 첫 쇼룸이 오픈한다고 한다. 그때 태국 판매 가격도 발표된다. 발 빠른 태국 자동차 전문 유튜버들이 입수한 가격표를 공개했는데 가히 충격적이다. 

Tesla Model 3 เตรียมเปิดตัวในไทย 7 ธันวาคม นี้ ! มีให้เลือก 3 รุ่นย่อย รุ่น Long Range AWD ราคาต่ำ 2 ล้าน - Autolifethailand.tv

테슬라 모델 3 시작가가 1,7xx,000 바트다. 높게 잡아서 1,799,000 바트라고 예상해도 지금 환율로 6천7백만원 정도로 충격적인 가격이다. 현재 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테슬라 모델 3 시작 가격이 2,900,000 바트로 딱 1억 원 하던 게 6천만 원대로 떨어지는 충격적인 가격이다. 

Tesla Model Y เตรียมเปิดตัวในไทย 7 ธันวาคม นี้ ! มีให้เลือก 3 รุ่นย่อย รุ่น Performance AWD ราว 2.5 ล้านบาท - Autolifethailand.tv

모델 Y 의 경우에는 시작가가 1,9xx,000 바트로 높게 잡아서 1,999,000 바트로 계산하면 약 7천5백만 원이다. 수입 판매원에서 가장 싸게 프로모션 해서 판매하는 가격이 현재 3,490,000 바트까지 봤는데 1억 3천만 원이었다. 최근 출시한 일본 생산 태국 판매 도요타 bz4x 전기차와 약 3백만 원대 차이밖에 안 난다. 

2022.11.09 - [방콕아재자동차생활] - 2022년 11월 9일 토요타 bZ4X 태국 출시 가격 및 시승기

 

2022년 11월 9일 토요타 bZ4X 태국 출시 가격 및 시승기

토요타 bZ4X 출시 가격 우여곡절 속에 드디어 태국에서 온라인 예약이 시작되었다. 판매가는 최종적으로 1,836,000 바트(한화로 약 6천8백만원 정도)로 결정되었으며 전량 일본에서 생산된 차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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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가격표에 중국 생산 모델을 수입해서 판매한다고 한다. 태국은 여전히 높은 자동차 관세 장벽을 세워두고 있는 나라다. 그 장벽을 부수기 위해서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회사이자 전기차 완성차 업체인 BYD는 대규모 공장 설립을 이미 확정하였고 그에 따른 관세 혜택(3년 내에 태국 내 생산 공장을 가지고 생산 판매를 하면 미리 당겨서 세금 혜택을 주는 태국 전기차 정책)을 받아 atto 3을 시작으로 판매를 시작했고 더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2021.10.12 - [방콕아재자동차생활] - 동남아시아를 장악하던 일본 자동차가 점차 중국 자동차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동남아시아를 장악하던 일본 자동차가 점차 중국 자동차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매달 발표 하는 자동차 판매율 수치 중 콤팩트 SUV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내용들이 나오고 있다. 한국 분위기처럼 세단에서 SUV 로 수요가 이동하고 있고 가격대가 높은 태국 자동차 시장 특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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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테슬라는 아시아에 중국 이외에는 생산 공장이 없는데 중국에서 수입해서 저정도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면 현대 자동차에서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산공장을 이용해 동남아시아 FTA를 활용 0% 의 관세를 받는 것처럼 테슬라가 더욱 진전된 공격적인 생산 기지를 구축하면 태국 자동차 시장은 더욱더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2022.12.04 - [방콕아재자동차생활] - 현대 자동차가 2023년 태국으로 직접 진출한다 Hyundai Mobility (Thailand)

 

현대 자동차가 2023년 태국으로 직접 진출한다 Hyundai Mobility (Thailand)

이번 태국 방콕 모터쇼에서 깜짝 놀랄만한 소식이 전해졌다. 보통 스타렉스 (수출명 H-1)만 덩그러니 내놓던 현대 자동차에서 아이오닉 5와 최근 출시된 아이오닉 6 그리고 동남아시아 전용 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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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경쟁이 격화될수록 좋다. 일본 브랜드가 장악한 태국시장에서는 물과 기름처럼 일본 브랜드와 유럽 브랜드(프리미엄)가 분리되어 소비자의 선택권이 없었는데 중국이라는 무서운 경쟁자가 오면서 조금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마당에 테슬라와 현대 자동차까지 가세한다면 태국도 타 국가처럼 소비자의 선택지가 넓어지는 효과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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