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어소프트는 기본적으로 IT 회사로 온라인 마케팅 및 광고 및 유무선 시스템 개발 운영 및 보수를 하는 회사지만 최근 주목하고 있던 이유중의 하나는 새벽 배송 컨셉의 자회사 오아시스의 성장이다. 현재 제 3 물류 센터까지 확장 하면서 투자금 회수와 회사의 성장에 대해 결과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선 차근차근 지어소프트 사업부문 부터 살펴보자. 


 

[IT서비스부문]

당사는 유무선 시스템 개발, 운영, 유지보수 및 마케팅 등 IT 전 영역의 대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IT서비스부문과 온/오프라인,모바일,SNS 광고&마케팅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사업부문 및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 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5%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 PEW Research Center) 결국 대부분의 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매체별 광고에서 모바 일 광고로의 확고한 지축 이동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통 및 이커머스]
(1) 산업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유통산업 중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소매업에 해당하며, 거주지역의 소비자의 취향 및 가격대별 제품 선호도 등에 의해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당사는 지어소프트 별도 기준으로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 직영점을, 지어소프트 및 자회사 연결 기준으로 총 37개 직영점을 운영하고있으며, 생산 자직거래 시스템을 통하여 저렴하고 믿을 수 있는 식품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산업의 성장성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친환경 농산물 시장은 연 평균 6% 성장하는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각 지자체에서도 유기농, 친환경 농산물을 장려하고 있으며, 이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은 , 2018년 4천억, 2019년 8천억, 2020년 1조(예상)로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의 전망
친환경 유기농 농, 축산물을 유통 단계 없이 생산지 가격으로 공급하는 생산자직거래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각 사업부문에서 다년간 축적된 기술력 및 전문인력 등을 바탕으로 자회사인 (주)오아 시스의 오아시스마켓 구축을 통해 Web/App, CMS, O2O 서비스 개발, 기타 (물류,배송 등 )App 연동, 제품 상세 디자인 제작, 퍼블리싱, 전반적인 운영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구축했 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접근가능성 다양화를 위한 GDN 및 DA,SA광고, 브랜드검색, 바이럴 /SNS 광고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구축부터 광고까지 전방위에 걸쳐 서비스가 가능 한 당사만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이미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주)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 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오픈마켓 구축을 원하는 고객을 확보하는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시장의 트렌드가 오프라인구매에서 온라인구매로 전환하는 과도 기인만큼 신규사업인 오아시스 마켓 새벽배송 서비스는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하고 있습니다.

(5)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최종소비자가 주 고객인 소매업의 특성상 경기변동 및 계절성에 민감한 편입니다

(6) 국내 외 시장여건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다양한 유기농 먹거리 매장 및 로컬푸드매

장이 등장하였으며, 대형마트에서도 유기농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였고, 온라인 신선식품 시 장이 새롭게 열리면서 야채, 청과 등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 지어소프트 반기보고서 (2020년8월13일)


현재 지어소프트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광고 비중이 늘어나는 점과 생협 마켓을 새벽배송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며 재무 상황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네이버 증권

서서히 턴어라운드 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증권사 리포트들을 살펴보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새벽배송 시장을 언컨택트의 수혜로 생각해서 백신의 보급과 치료제의 개발 등으로 인해 코로나 시대에만 가치를 부여하는 부류가 있는 반면 기존 IT 회사에서 자회사 유통회사를 발판으로 새로운 사업의 확장과 모멘텀의 변화를 보고 장기적으로 보는 편도 있다. 현재 투신기관들의 지분율이 점점 올라 가고 있는 것이 시장에서의 평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www.fnnews.com/news/202011171817118883

 

[공시]머스트자산운용, 지어소프트 지분 6.59% 신규 취득

[파이낸셜뉴스] 머스트자산운용은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장내 매수를 통해 지어소프트의 지분 6.59%(96만1177주)를 신규 취득했다고 17일 공시했다. 보유 목적은 단순투자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

www.fnnews.com

www.itooza.com/common/iview.php?no=2020120214352133923

 

https://www.itooza.com/common/iview.php?no=2020120214352133923

 

www.itooza.com

특이한 점은 저평가 가치 투자자로 알려진 김두용 머서트자산운용이 장내 매수를 통해 지분을 늘렸다는 점이다. 김두용 대표는 가끔 자신의 투자를 지분공시를 통해 알리고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궁금하다. 또한 특이사항으로 오아시스의 책임자로 알려진 분이 이번에 대표이사 변경을 통해 대표 이사가 되었다는 점이다. 

www.edaily.co.kr/news/read?newsId=03312806625969984&mediaCodeNo=257

 

지어소프트, 대표이사 변경

지어소프트(051160)는 대표이사가 오형돈, 박승준에서 김영준으로 변경됐다고 27일 밝혔다.

www.edaily.co.kr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withbkk.tistory.com/252

 

국내 통신사 최대 가입자 SKT 기존 빅데이터 활용 사업 미래 먹거리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업은 무궁무진한 블루 오션이 될 가능성이 높다. 구글은 엄청난 빅데이터를 베이스로 이익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데 예전 야후와 구글을 보자면

withbkk.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