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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창안 자동차가 태국에 공장 설립을 알리며 진출을 알렸다. 태국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과 EEC(동부경제회랑) 정책과 맞물려 태국에 자동차 공장 설립 뉴스가 자주 들려오고 있고 규모 또한 상당하다. 이전에 터를 잡고 있던 일본 자동차 브랜드는 전기차 시대로 전환을 머뭇거리는 사이에 자본력을 앞세운 중국 브랜드가 진출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보다는 세계 시장 점유율에 대한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공장 설립과 동시에 그에 따른 1차 2차 협력업체의 줄지은 이전이 예상되고 있고 중국 전기차 브랜드의 경쟁력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단순히 조잡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하거나 중국 내수에만 치중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큰 오산이라고 말하고 싶다.
2023.02.09 - [태국이야기] - 태국 전기 자동차(EV) 보조금 정책과 태국 미래 동부경제회랑(EEC)
"창안 자동차는 오른쪽 운전석 시장에 전진 기지로 삼을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이것이 포인트다. 한국은 왼쪽 운전석이지만 대부분의 동남아시아는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태국이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생산 기지로 활약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오른쪽 운전석 생산을 통해 태국 내수와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와 호주까지 커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을 중국이 하려고 태국에 속속 생산공장을 짓고 있는 것이다.
2022.11.01 - [방콕아재자동차생활] - 획기적인 중국 자동차 회사 판매 방식 GWM 장성기차
현대자동차는 인도네시아에 생산 공장을 짓고 최근 태국에 정식 진출하면서 태국 공장 설립설이 돌고 있는데 전기차 시대에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브랜드가 하던 큰 틀은 변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태국 시장도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시장이라는 것이다. 태국은 주변 동남아시아 지역에 비해 여전히 경쟁력 있는 하청업체들이 있다.
2023.03.12 - [방콕아재자동차생활] - 현대 자동차 태국 자본금 늘리고 채용 공고 (현대 모빌리티 태국)
마지막으로 중국 창안 자동차의 태국 진출과 공장 설립을 알리면서 하고 싶은 말은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소비자의 니즈를 상당히 빠르게 파악하고 반영한다는 점이 무섭다. 태국 자동차 유튜버들은 이번에 단체로 상하이 모터쇼에 참석해서 하나씩 소식을 알려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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